본문 바로가기

연구보고서

경기도의 정책방향 및 대안 수립을 위한 기본연구 · 정책연구 · 수탁연구 · 기타연구에 대한 연구자료 입니다.

코로나19 대유행 3년,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 동향과 시사점

코로나19 대유행 3년,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 동향과 시사점

과제분류정책연구

발행연도2022

보고서 번호2022-20

저자최훈, 최혜진, 서성민

원문
국문요약
보도자료

□ 코로나19가 처음 확산한 2020년에 비해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액은 매년 완만히 상승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음
○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액은 5차례의 코로나19 대유행 시기에 큰 폭으로 하락했다가, 회복되는 패턴을 반복적으로 보여줌
○ 2022년 월평균 매출액은 8조 3,065억 원으로 2020년 월평균 매출액 7조 7,016억 원에 비해 7.9% 증가
○ 시군별로는 의왕시, 과천시, 안성시의 2020년 대비 2022년 월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높고, 광명시, 부천시, 동두천시의 매출액 증가율이 낮게 나타남
○ 업종별로는 주유, 스포츠/문화/레저, 여행/교통 업종의 2020년 대비 2022년 월평균 매출액 증가율이 높고, 가전/가구, 자동차, 의류/잡화 업종의 매출액 증가율이 낮게 나타남

□ 향후 유사한 충격으로 인해 경기도 신용카드 매출액이 감소할 때, 지역 소비를 증진할 목적으로 시행되는 정책은 소상공인의 매출 부진을 일부 상쇄시키므로 지자체 차원에서의 지원을 고려할 필요
○ 1, 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으로 인한 소비 촉진 효과가 소상공인의 매출 증진으로 연결된 것으로 판단됨
○ 대외여건 악화 및 세계적인 긴축정책으로 인해 2022년 하반기부터 시작되고 있는 글로벌 경기둔화가 2023년 상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
○ 경기도도 심화될 경기둔화에 대비하여 소상공인을 비롯한 취약계층 지원 중심의 정책역량을 집중시킬 필요

□ 효과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정책 지원 대상 및 목표에 대한 명확한 설정과 목표에 부합하는 정책 설계 필요
○ 정책 목표가 코로나19로 인해 소득 충격이 발생한 가구에 대한 지원이라면, 피해를 본 가구에 대한 두꺼운 소득 보전이 필요
○ 정책 목표가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대한 지원이라면, 소비자를 통한 간접 지원보다는 직접 지원하는 방식을 고려할 필요

최훈의 다른 보고서

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에서 제공된 정보에 만족하십니까?

  • 관리부서 성과확산부
  • 담당자 박지혜
  • 전화번호 031-250-3261
  • Email